일반게시판

다운증후군의 교육

도래샘 0 5,241 2014.08.14 17:39


교육은 크게 유아, 아동기~청소년기 교육으로 안내하고자 합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준비

다양한 사회적 접촉의 경험은 가정 내의 생활에서 유치원 생활로의 순조로운 이동을 돕게 됩니다. 매일의 사회적 접촉을 통해 다운자녀는 가족이 아닌 사람과의 접촉에도 편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지역사회 상점이나, 놀이터, 동물원, 도서관 등등 일상적 장소에 아이를 데리고 다니면서 아이가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도 점차 편안해 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떠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선택하든지간에 직원들과 부모사이의 빈번한 상호작용입니다. 부모의 참여는 적극적이어야 하며 지지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부모의 참여가 아이가 훈련받은 내용을 가정에서까지 일반화 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자녀와 시설에 대한 지나친 높은 기대보다는 옹호자가 되어야 함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이동은 또 다른 중요한 고려사항 중 하나입니다. 출근길에 차로 데려다 주는 방법도 좋지만 어린이집, 유치원 차량을 이용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차량 안에서도 아이에 대한 지원이 충분할 것이며, 다양한 의사소통이 오갈 수 있기 때문에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린이집, 유치원의 이로운 점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되고 자립기술을 익히며 인지적으로 많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놀이는 성장과 배움, 상상력의 성장을 돕는 자연스러운 활동이며 부모는 가정에서도 아이와 잘 놀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시설에서의 시간들은 보다 넓은 세상에 참여와 독립적 대처의 시작을 가능하게 합니다. 수준높은 프로그램이 주어진다면 특별한 단점은 없을 것입니다. 일부 다운 아이의 경우 호흡기 감염에 취약한데 과잉보호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유치원 이후

많은 다운아이들은 유치원에 입학하면서 완전히 새로운 세상을 접하게 됩니다. 입학 후 며칠간은 부모와 교사들이 아이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자유롭게 안전하게 자신의 세상을 탐구하고 활동의 범위를 넓힐 수 있었던 아이들은 가정생활에서 학교생활로 적응해 가는 과정이 즐겁고 행복할 것입니다. 아이의 독립적인 시도(옷 입기, 화장실 다녀오기, 식사시간에 음식을 먹기 등)를 지지하는 것은 원활한 학교생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래친구들과 함께 놀 수 있는 기회가 정말 중요합니다. 다른아이들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가정에서 집안일을 돕는 경험을 제공해 준다면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장난감을 제자리에 정리하거나 교사를 도울 수도 있을 것입니다. 언어발달면에서 듣기를 배우고 흉내 내어 연습할 수 있으며 학교에서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것이 심각한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지나친 방임이나 과잉보호가 되지 않고 다른 사람의 권리를 존중하는 환경에서 자란다면 학교의 훈련과 규칙들을 받아들이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놀라는 것은 대부분의 아이들이 학교에 잘 적응한다는 것입니다. 부적응의 문제가 보일 수도 있지만 가정에서 학교환경으로 한걸음씩 적응해 나가야 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부모와 교사는 가정과 학교라는 두 환경을 연결하여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동기~청소년기 교육

다운인이 적절히 상호작용하는 것을 배우기 위해서는 공공학교에서 교육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일반학교에서의 통합교육은 일반인들의 세상에서 장애인이 나름의 역할을 하며 살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입니다. 통합의 개념과 정의는 다양하고 논란의 소지가 남아있지만 많은 교사들이 장애의 정도가 심한 것에 관계 없이 장애아이들에 대한 ‘완전통합’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학생이 일반교육 환경 안에서 모든 학교생활을 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세성에서의 역할에 보다 나은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최고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다운인들이 장애가 없는 사람들과 상호교류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는 것, 지역사회에서 직업을 가지는 것, 편의시설을 안심하고 자신있게 이용할 수 있는 것,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 사회활동에 참여하는 것 등은 중요합니다.

원활한 통합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의 예

  • 요청 , 명령,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들에 대하여 반응하기

  •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방법으로 원하고 필요한 것들을 표현하기

  • 기본적인 생각을 나타낼 때 다른 이들이 이해 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하기

  • 대화하는 동안 적당한 거리를 유지를 하기

  • 듣는 사람에게 단지 적당하게 터치하기

  • 대화하는 동안 적당한 눈 맞춤을 유지하기

  • 말하기 전에 듣는 사람의 관심을 잡기

  • 진실되고 적절한 정보를 주기

Comments